티스토리 뷰

반응형

자가스트링을 하면서 바라본, 배드민턴라켓 텐션 스트링작업 샵은 제대로 작업을 해주고 있을까?



저또한 쇼핑몰을 하는 입장이지만, 하루에 10개이상의 스트링의뢰가 들어오면 상당히 귀찮더군요,, 그것도 혼자서 뜨개질부터 시작해서 한다면,, 한자루당 최소30분은 걸릴테니말이지요,


제가 이런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일반적인 오프라인 샵을 비판하는게 아니라, 기본적인 상황을 지키면서 스트링작업을 해주는가 인가와,


자신이 정말 해당 텐션으로 운동(배드민턴)을 즐기는가 입니다. 저또한 스트링을 직업 하기전까지는 오로지 라켓에만 집중했는데요, 오히려 스트링거트와 텐션이 참 중요하다는걸 요즘 꺠닫고 있습니다.




동호인분들은 보통 요넥스의 스트링거트를 주로 사용합니다. BG80은 국민거트라구 할정도로 많이 쓰지요. 저또한 BG80 주문이 가장 많아서 다른 모델에 비해서 2~3배 많이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다만 거트마다의 반발력차이와 더불어서 여러가지 요소가 있기 때문에, 이부분또한 자신에게 맞는걸 찾는게 가장 좋겠지만,


자가스트링을 (직접) 하지 않는이상 비용적인면 시간적인면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배드민턴라켓은 보통, 72홀 76홀로 최근에 출시합니다. 요넥스 나 빅터 리닝 또한 76홀이 요즘 추세구요, 76홀은 라켓 헤드에 보면 스트링거트가 들어가는 구멍에 갯수를 의미합니다. 큰 의미는 없다구 보심됩니다.


스트링작업 또한 샵이나 개인이나 마찬가지겠지만, 줄이 들어가는 루트는 동일합니다. 다만 약간의 차이가 있다면




스트링작업을 하기전에 물론 4매듭 , 2매듭 애기도 있겠지만 보통 샵에서는 4매듭을 해주지 않습니다. 물론 제대로된 4매듭 이라면 2매듭 보다는 당연히 좋을지 몰라도, 2매듭으로도 정말 제대로 한다면 충분한 스트링작업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위에 이미지 보시면 빨간색으로 하나를 보여드렸습니다. 이게 정석으로 세로줄을 기계로 당길때 한줄/한줄 해야되지만


대부분의 스포츠샵은 파란색처럼 두줄을 당기는 일명 두줄당기기를 합니다. 이게 텐션이 제대로 걸리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을 육안으로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직접 옆에서 보고 있지 않는한,, 그럼 왜 이렇게 하느냐? 물론 모든 샵이 그렇다는 말은 아닙니다.


바로 시간단축을 위함입니다.. 인천기준으로 BG80 작업을 하면 10,000원정도 받으십니다. 줄값을 빼면 거의 5,000원 남지요,, 근대 사장님 혼자서 이 작업을하고 하루에 10개이상을 한다면,


몸도 피곤하지만 시간적으로 오래걸리기 때문에 시간단축을 위함입니다. 하지만 시간단축으로 인해서, 해당 작업의 텐션은 아주 엉망이됩니다.


들리는 말로느 세로줄을 두줄당기기가 하면 , 운동시 세로줄 벌어짐이 심하다고는 합니다. 아무튼 이러한 스트링작업을 했다면 제대로된 텐션이 나올수가 없습니다.




두번째로 마무리매듭입니다. 헤드맨위에 있는 저 모양을 마무리매듭이라구 합니다. 2매듭기준 76홀 라켓에 모습입니다.


제가 다니던 샵에서 작업한 배드민턴라켓을 보아하니, 거의 다이렉트로 줄이 올라갑니다. 파란색모양이지요, 하지만 정석은 주황색 패턴입니다.


물론 파란색방법으로 작업을 해도 무방하지만, 그래도 텐션로스 손실을 줄일려면 주황색 패턴이 안정적입니다.




빅터라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스트링작업 루트입니다. 이쪽에서도 마무리매듭을 제가 말하는 방식대로 하라고 설명서에 나오고있습니다.




72홀 이나 76홀이나 동일하게 다이렉트로 올라가서 마무리매듭을 하는게 아니라, 한단계아래로 내려와서 다시 올라가서 마무리매듭을 하는게 보다 텐션로스를 줄이는데 효율적이라는 것이지요




제가 최근에 경량배드민턴라켓에 28로 한번 작업을해서 실제로 난타를 쳐보니,, 정말 힘들더군요,, 경량라켓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된 텐션작업을 했다면 28 이라면 일반인이 치기에 엄청 버겁습니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동호인사이에서는 26텐션이 국민텐션이 되어버렸지요.. 과연 이게 제대로된 텐션작업을 한 26일지가 제가 직접 작업을 해보니 의심스럽더군요




물론 늘 다니던샵에서 하는 줄작업이 맘에 드신다면야, 텐션이 제대로 나오는지 안나오는건 중요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정말 자신의 텐션이 26인지는 알수가 없는것이지요, 과연 자신의 텐션이 26이 맞을까요? 이미 20~22사이로 변해버린 텐션으로 운동을 즐기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다만 이 상태라도 만족한다면 OK ... 해당 샵에 줄작업해주시는 분이 바뀌지 않게 바랄뿐이죠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