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배드민턴라켓무게에 대하여 ,

입문가이드

 

분명 배드민턴에 대한 글들을 보면 정형화된 무게로 표시된 경우들이 많다,허나 회사마다 다들 약간씩의 무게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흔히 빅터,요넥스 를 통틀어서 기준을 삼는게 맞는듯하기도 하다.

 

 

 

그만큼 YONEX.VICTOR 이 배드민턴 업계에서에 입지가 두텄기 때문이기도 하고, 리닝또한 중국이라는 배드민턴강국에서의 영향력은 무시 못하지만, 애플보다 더 폐쇄적인 라인업으로 인해서 국내에서는 크게 인기를 끄는 브랜드라구는 할수가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에 주 배드민턴라켓의 브랜드는 VICTOR 로 정했습니다. 사실 요넥스에는 5U제품이 드물기도 하구요, 제가 보유한 제품들이 빅터류가 많아서 이기도 합니다.

 

 

 

3U :: 메테오 80 (손완호선수 현재라켓)

4U :: 메테오 JJS (정재성 런던올림픽 라켓)

5U :: 하이퍼나노 x800 (한때 채유정 라켓)

번외로 최근출시한 하이퍼나노 x에어 4U

 

 

빅터(victor) 출시된지 오래된 메테오80

 

제가 최근에 출시한 빅터라켓이 없어서 일단 이걸루 대체해서 알려드립니다.

 

3U 배드민턴라켓무게

일반적으로 요넥스와 빅터는 85~90그램 사이를 3U로 칭합니다. 이것은 새제품상태 그대로일때는 말합니다. 즉 노거트 원그립에 비닐(종이)탭 포함해서라는 무게죠

 

 

출시된지 오래된 메테오 JJS

 

입문한지 조금 오래된 구력의 분들에게 일명 메테오 시리즈는 명검으로 칭합니다. 이시리즈가 최근에 메테오90에 이어서 하이퍼나노로 변경되었습니다.

 

구형이다보니 4U제품치고도 86.3g이 나왔으나 최근생산된 제품들은 보통 84~85g을 형성하는듯 합니다.

 

 

 

출시된지 얼마되지 않은 하이퍼나노 x 에어 국내에서는 6U만 출시가되었지만, 대만쪽외에는 4U,5U 도 출시됬습니다.

 

 

 

제가 말씀드린바와 비슷하게 85g으로 나왔습니다. 물론 모든 라켓이 그램수가 동일할수는 없습니다만, 큰 편차가 없는한 2~3g 사이에서 왔다갔다 하여야 좋다구 생각해봅니다.

 

 

하이퍼나노 x800 (채유정.김하나 한때사용하던)

 

물론 이 선수들이 사용했다구해서 5U를 썼다는 말은 아닙니다. 즉 남성용이라기보다 여성용이였다구 거구요, 이들이 사용한건 온전하게 신제품 홍보를 위해서 라구 보심됩니다.

 

 

 

현재 김하나 선수는 브레이브소드 12L(light) 채유정선수는 하이퍼나노 x900 를 사용중인걸루 확인이 됩니다. 최근 슈퍼시리즈 영상을 보아서니

 

아무튼 5U 무게는 76~80g 사이를 뜻한다구 보시면맞을듯 합니다.

 

 

 

국내에서는 보통 G5(그립사이즈) 만 출시된다구 보심됩니다. 사실 제가 가지고 있는 아펙스 나노퓨전스피드 722 그립사이즈가 G2인데요, 익스트리제품들이 G2로 표시되어있습니다. 허나 그립사이즈는 완전 딴판이죠,

 

 

 

그만큼 회사마다 분명 표기법은 지키지만 어느정도 약간씩은 무게적 차이가 발생할수 있다는점은 알아주셨음합니다.

 

사진상 윗쪽에 무게표시가 예전(구형)버전 아래쪽의 표기법이 최근버전입니다. 빅터(victor)기준입니다. 가장 유명한 브레이브소드12 이용대라켓은 아주아주 오랜전에 출시된 라켓으로 보심됩니다.

 

 

 

하지만 보통 동호인분들은 원그립을 제거하고 스폰지(뮬러)감으시고 오버그립을 많이 사용하십니다. 원그립 자체가 무게가 많이 나가는편이라서 무게적 차이가 심할까도 생각할수도 있는부분이지만.

 

 

 

결국엔 오버그립의 무게 변화로 인한 감소는 거트작업(스트링)을 함으로써 어느정도 비슷한 무게감으로 다시 완성되는듯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라켓회사들은 초기 스텟을 정할때 새제품 원그립의 형태를 기준으로 삼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많이 해보게됩니다.

어떤 분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무게와 BP(발란스)를 정하는듯 합니다. 어떻게 보면 이게 맞는것두 같습니다.

 

즉, 자신이 선호하는 배드민턴라켓을 정할때 브랜드를 보시는게 아니라, 무게,BP,그리고 샤프트의 성격 빳빳하냐 부드럽냐 이런걸 먼저 파악하신다면, 보다 빠르게 자신에게 가장 잘맞는 라켓선택의 지름길이 될듯합니다.

 

※ 요즘 갑자기 블로거들이 한브랜드의 제품을 포스팅한다 싶으시면, 체험단 일명 어느정도 원고료 같은걸 받고 포스팅을 한다구 보심되십니다. 너무 믿지마세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