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골프 점수 실시간스코어 보는방법 이해하기




보통 우리가 주로 보는 대회는 KLPGA(한국여자프로골프) KPGA(한국남자프로골프) PGA(미국남자프로골프) LPGA(미국여자프로골프) 그리고 또 일본골프도 있지만, 



골프에서 점수란 스코어를 뜻하죠, 보통은 생중계 영상이 매 라운드마다 출발시간부터 끝나는 시간까지 해주지 않기 때문에, 대두분에 골프를 시청하는 분들은 실시간스코어를 많이들 찾아보십니다.




각 협회 그리고 대회마다 홀수는 같지만, 라운드수는 3라운드만 진행할때도 있고, 4라운드를 진행할때도 있습니다. 또한 라운드 파수가 무조건 72홀이 아닐때도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세세하게 알고 보시면 좀더 재밉죠.





일단 기초적인 정보부터 본다면, 


1.2.3.4.5.6.7.8.9 이건 홀를 뜻합니다. 1홀 2홀 

그리고 홀수 바로 아래는 파 를 뜻합니다.


만약에 1홀5파라구 표현을 했다면, 다섯번 쳐서 홀에 들어가면 이글이 되는거구요, 4번을 쳐서 들어가면 버디 3번을 쳐서 들어가면 더블버디 이렇게 표현을 합니다.



4파 일경우 , 4번다쳐서 들어가면 이글, 근데 5번을 쳐서들어갔다 버기 / 6번을 치면 더블 버기 이렇게 표현을 합니다.


이걸 이제 점수 스코어로 표현한다면.



4파 = 6 ( +2 ) 2오버파

4파 = 5 ( +1 ) 1오버파

4파 = 4번 ( 0 ) 이글

4파 = 3번 ( -1 ) 1언더파

4파 = 2번 ( -2 ) 2언더파


이제 이걸 18홀 총 파수에 따라서 이번 라운드 총 몇파를 쳤다 이렇게 표현을 하는거죠




한국여자프로골프 KLPGA 실시간스코어 점수 보는방법


모든 골프에 기본적인 점수를 동일한 방식을 채택합니다. 다만 라운드별 파수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KLPGA 는 매라운드 72파를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1홀 4파 인데 6타를 쳐서 2오버파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홀에서 많은 버디를 획득하면서 72파인 라운드에서 64타를 쳐서 8언더파를 기록했습니다.


이렇게 이해하면되는겁니다.





미국남자프로골프 PGA 실시간스코어 점수 보는방법


확실히 컴퓨터 화면으로 공홈에서 보니깐 참 화면구성이 어지럽게도 되어있내요. 아무튼 PGA 는 70타로 라운드가 끝나는군요, 물론 홀은 18홀로 동일한 구성입니다.


그리고 그외에 위에서 알려드린대로 버디/이글/버기 구성은 동일합니다.




미국여자프로골프 LPGA 실시간스코어 보는방법


여기는 더 복잡하군요... 박인비 선수가 우승했던 현재까진 마지막대회였는데요,  매라운드 73파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KLPGA 라운드별 기본 점수(파) 72

PGA 라운드별 기본 점수(파) 70

LPGA 라운드별 기본점수(파) 73


물론 대회마다 다를수도 있기 때문에, 이부분은 모든 대회가 이렇다구는 볼수 없습니다만. 이런 구성이라는걸 이해하고 보심될듯 합니다.



물론 선수들에게 1년에 한번 하기도 힘들다는 홀인원을 했을 경우에는 숫자가 1로 표시가 되겠지요.. 






네이버 골프 점수 실시간스코어 바로보기

( 일정 대회 누르시면 바로 확인 가능 )


KLPGA 공홈 스코어

( 대회 누르신후에 리더보드 에서 확인 )



LPGA 공홈 스코어



PGA 공홈 스코어



사실 스마트폰에서는 녹색창 에서 제공하는 스코어(점수) 만 봐도 쉽게 파악은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구지 LPGA KLPGA PGA KPGA 공홈을 알려드릴것 까지는 없을듯 합니다.


그리고 라운드 시작할때 처음부터 1홀을 하지 않고 10홀부터 하는 경우도 있다는 점을 참고해주시면 좋을듯 합니다. 골프 점수 스코어 보는방법 이해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